건강 / / 2022. 9. 13.

혈관을 위한 음식들

반응형

토마토

 

혈관을 위한 음식들


우리 몸 곳곳에 퍼져있는 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와 과일, 등 푸른 생선, 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하고 되도록 싱겁게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혈관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로 혈관 건강을 지키시기를 바랍니다.
올바른 식습관은 혈관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현미·보리가 들어간 밥을 시작으로 꽁치 같은 등푸른생선과 미역·다시마 등의 해조류로 반찬을, 후식은 사과·토마토로 식단을 꾸리면 혈관 건강을 지키는 훌륭한 밥상이 완성됩니다. 
좋은 식습관이 건강한 인생을 만든다는 말이 있듯이 평소의 식습관 조절을 통해 누구나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밥 : 현미, 보리밥

현미에는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피토스테롤이 함유돼 있습니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에 좋고 쌀 겨층과 배아에 풍부한 리놀레산은 동맥경화와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보리는 단백질함량이 높고 필수 아미노산이 많아 혈관 노화 방지,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동맥경화를 비롯한 심장질환, 고혈압, 당뇨병의 주범인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반찬 : 두부, 꽁치, 가지, 미역, 다시마

반찬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두부, 등푸른생선, 미역‧다시마 등의 해조류로 꾸려보세요.
두부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리놀산이 풍부해 동맥경화예방에 좋고 올리고당이 많아 장의 운동과 소화 흡수를 돕습니다. 꽁치나 고등어 같은 등푸른생선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응고된 콜레스테롤을 녹이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탁월해 심장과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조리 시 구우면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소실되기 때문에 조림으로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미역, 다시마 등에 많이 함유된 미끈거리는 성분인 알긴산은 콜레스테롤과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담즙산을 배설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 알긴산은 위에서 소장으로 가는 음식의 이동을 지연시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줍니다. 특히 해조류에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해 피를 맑게 해 주고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줍니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뿐 아니라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후식 : 사과, 토마토

후식으로는 사과, 토마토를 섭취해보십시오. 

사과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이는 유해 콜레스테롤을 내보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칼륨은 몸속 염분을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 또한 위액의 점도를 높이고 유해 콜레스테롤을 내보내 급격한 혈압상승을 억제해줍니다.
토마토가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리코펜’ 때문입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리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형성을 막아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젊음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에 풍부한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해 고혈압 환자에 좋은 식품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혈관 건강을 지키는 좋은 음식들 (혈관 건강백서,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헬스경향)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특히 고열량 고지방의 서구식 식사와 가공식품, 육식 위주의 식생활은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건강식은 맛이 없고 챙겨 먹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고정관념과 식습관을 고치기엔 너무 늦었다는 생각으로 인해 식습관을 쉽게 고치지 못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은 언제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겨울철 기온이 뚝 떨어지면 체내 혈관이 급속히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심근경색, 뇌졸중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환자들의 경우 갑작스러운 뇌혈관 손상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좋은 음식과 위험성

 

고혈압의 좋은 음식과 위험성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과 혈압 낮추는방법 관리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압이란 무엇일까 심장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혈액을 내보내게 됩니다. 이 압력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정상혈압

hyangseon.com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좋은 과일  (0) 2022.09.15
홍차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09.15
호흡기 질환의 종류  (0) 2022.09.14
직장인 건강검진의 모든 것  (0) 2022.09.14
가을 제철음식과 효능  (0) 2022.09.13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